엔터경제 연예 스포츠 라이프& 피플 포토·영상 스페셜&기획 최신


엔터경제 연예 스포츠
라이프& 피플 포토·영상
스페셜&기획 조이뉴스TV

서병수 조직위원장 사퇴, BIFF "정관 개정도 뒤따라야"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서병수 부산시장 "조직위원장 자리 민간에 넘길 것"

[권혜림기자] 서병수 부산시장이 부산국제영화제(BIFF) 조직위원장에서 사퇴할 것이라 밝힌 가운데 부산국제영화제 측은 영화제의 독립성을 보장하기 위해선 총회를 통한 정관 개정이 뒤따라야 한다고 주장했다.

18일 오후 서병수 부산시장은 부산시청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영화제의 독립성 원칙을 재천명하는 취지에서 조직위원장을 민간에 넘기기로 했다"고 밝혔다. 그는 "부산시는 그동안 일관되게 '영화제 자율성과 독립성을 보장한다'는 원칙을 밝혀왔지만 진정성이 전달되지 않았다"고 알렸다.

사퇴의 명분은 민간에 조직위원장 자리를 맡겨 보다 자율적 환경에서 영화제의 향후 20년을 준비하겠다는 것이다. 그러나 부산국제영화제 측은 입장의 헛점을 짚으며 서 장의 사퇴가 영화제의 독립성을 보장하는 것은 아니라고 주장했다.

이날 영화제 측은 공식 보도자료를 통해 "서병수 부산시장이 사단법인 부산국제영화제조직위원회 조직위원장에서 물러나기로 한 결단을 환영한다"면서도 "부산국제영화제의 독립성과 자율성을 보장하기 위한 것이라면 당연히 정관 개정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라고 알렸다.

영화제 측은 부산시가 배포한 보도자료를 근거로 정기총회 안건에 '이용관 집행위원장 승인(안)'과 '정관 개정(안)'이 없다는 점을 꼬집었다. 서 시장이 조직위원장에서 물러나는 것을 명분 삼아 앞서 해촉이 예고된 이용관 집행위원장의 거취를 강제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부산국제영화제는 "부산국제영화제와 국내외 영화인들은 서병수 부산시장의 조직위원장 사퇴를 요구한 것이 아니라, 독립성과 자율성을 보장하라는 것"이라며 "정관 개정없이 조직위원장 사퇴만으로 지금의 사태가 해결될 수는 없다"고 알렸다.

이어 "부산시는 부산시장의 조직위원장 사퇴에 이어 부산국제영화제의 정관을 개정해 자율성과 독립성을 보장하는 실질적이고 제도적 장치를 만드는 일에 전향적인 자세로 나서주기를 촉구한다"며 "2월에 정기총회를 열어 정관을 개정하는 명시적인 조치가 이뤄지면 이용관 집행위원장의 거취는 유연하게 결정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하 부산국제영화제 공식 입장 전문

부산시 발표에 대한 부산국제영화제 입장

부산시장의 조직위원장 사임, 2월 정기총회에서 정관 개정 뒤따라야 의미를 가질 수 있다.

서병수 부산시장이 사단법인 부산국제영화제조직위원회 조직위원장에서 물러나기로 한 결단을 환영한다. 아울러 '좀 더 자율적인 환경에서 새로운 20년을 준비'하기 위해 조직위원장을 민간에 맡기겠다는 방향은 높이 평가한다. 부산국제영화제의 독립성과 자율성을 보장하기 위한 것이라면 당연히 정관 개정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부산시가 배포한 보도자료에는 정기총회 안건에 '이용관 집행위원장 승인(안)'과 '정관 개정(안)'이 없다. 이는 서병수 부산시장의 조직위원장 사퇴가 이용관 집행위원장의 해촉을 강제하는 방편이라는 의구심을 가질 수밖에 없다. 부산국제영화제와 국내외 영화인들은 서병수 부산시장의 조직위원장 사퇴를 요구한 것이 아니라, 독립성과 자율성을 보장하라는 것이다. 정관 개정없이 조직위원장 사퇴만으로 지금의 사태가 해결될 수는 없다.

부산시는 부산시장의 조직위원장 사퇴에 이어 부산국제영화제의 정관을 개정해 자율성과 독립성을 보장하는 실질적이고 제도적 장치를 만드는 일에 전향적인 자세로 나서주기를 촉구한다. 2월에 정기총회를 열어 정관을 개정하는 명시적인 조치가 이뤄지면 이용관 집행위원장의 거취는 유연하게 결정할 것이다.

조이뉴스24 권혜림기자 lima@joynews24.com



주요뉴스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서병수 조직위원장 사퇴, BIFF "정관 개정도 뒤따라야"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

뉴스톡톡 인기 댓글을 확인해보세요.






PC 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