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터경제 연예 스포츠 라이프& 피플 포토·영상 스페셜&기획 최신


엔터경제 연예 스포츠
라이프& 피플 포토·영상
스페셜&기획 조이뉴스TV

[리뷰]유아인X박신혜 '#살아있다', 폭발하는 생존 본능·스릴 100%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조이뉴스24 박진영 기자] "꼭 살아남아야 한다."

아버지가 전한 이 한 마디는 극한의 상황에 놓인 준우(유아인 분)를 매 순간 일깨우고, 희망을 끈을 놓지 않게 하는 이유가 된다. 폭발하는 생존 본능 속 오감을 자극하는 스릴이 끝도 없이 솟구친다. 지금껏 본 적 없는, 신선도 100%의 생존 스릴러, 바로 '#살아있다'다.

'#살아있다'(감독 조일형)는 원인불명 증세의 사람들이 공격을 시작하며 통제 불능에 빠진 가운데 데이터, 와이파이, 문자, 전화 모든 것이 끊긴 채 아파트에 고립된 이야기를 그린 생존 스릴러다.

'#살아있다' 유아인 [사진=롯데엔터테인먼트]
'#살아있다' 유아인 [사진=롯데엔터테인먼트]

여느 날과 다름없이 느지막이 잠에서 깬 준우는 가족들과 연락이 끊긴 채 아파트에 고립되었음을 알게 된다. 문밖으로 한 발자국만 나가도 공격당할 수 있다는 불안과 공포가 엄습하고 오래 버티기엔 턱없이 부족한 물과 음식, 견디기 힘든 외로움까지 더해져 준우는 힘겨운 싸움을 이어간다. 그 순간 건너편 아파트에서 누군가 시그널을 보내온다. 또 다른 생존자 유빈(박신혜 분)이 아직 살아있음을 알게 된 준우는 함께 살아남기 위한 방법을 찾아 나선다.

AFI(American Film Institute) 출신 조일형 감독이 맷네일러 작가 시나리오를 각색한 '#살아있다'는 유아인이 데뷔 이래 처음으로 도전하는 좀비물이라는 점에서도 기대를 모았다. 여기에 '흥행 요정' 박신혜가 합류하면서 두 사람의 첫 연기 호흡에도 큰 관심이 쏠렸다.

'#살아있다' 유아인 [사진=롯데엔터테인먼트]
'#살아있다' 유아인 [사진=롯데엔터테인먼트]

'#살아있다' 박신혜 [사진=롯데엔터테인먼트]
'#살아있다' 박신혜 [사진=롯데엔터테인먼트]

영화는 상당히 감각적이다. 긴 설명 없이 오프닝과 동시에 좀비처럼 변해버린 사람들이 서로를 공격한다. 그야말로 멘붕 상태에 빠져버린 준우. 왜 이런 상황이 벌어진 건지 그 이유에 대한 설명 없이 극은 계속해서 극한으로 치닫는다. 준우가 현실을 자각하고 하루하루를 버텨나가는 과정은 꽤 속도감 있게 그려져 지루할 틈이 없다.

언제 어디서 정체불명의 인간들이 공격을 해올지 모른다는 공포와 긴장감은 관객들의 몰입도를 최상으로 끌어올린다. 또 너무나 친숙한 공간인 아파트가 공포의 장소가 되어 버린다는 설정부터 정교한 특수분장, 인물들의 고립된 상황과 절묘하게 맞아떨어지는 리드미컬한 음악, 현실성을 극대화한 생활 소품까지, 뭐 하나 부족할 것 없이 딱 맞아떨어지는 현실적인 볼거리가 눈과 귀를 사로잡는다.

'#살아있다' 유아인 [사진=롯데엔터테인먼트]
'#살아있다' 유아인 [사진=롯데엔터테인먼트]

'국가 부도의 날' 이후 2년 여 만에 스크린에 복귀한 유아인은 준우의 심리 상태를 기가 막히게 표현해낸다. 극한의 상황에 빠진 이가 가질 수 있는 다양한 감정을 섬세하게 연기해내 극적 재미를 한층 더 끌어올리는 역할을 톡톡히 해낸다. 늘 무겁고 가라앉아 있는 것이 아니라 우연히 발견한 음식 앞에 활짝 웃고, 작은 실수를 반복하는 등 인간적인 매력을 더해내기도 한다. 특히 중반 이후 유빈이 등장하기 전까지는 '원맨쇼'라고 해도 무방할 정도로 혼자서 극을 꽉 채우며 남다른 존재감을 발휘한다.

박신혜는 하나부터 열까지 철저한 계획 하에 생존 전략을 짜는 담대하고 침착한 유빈을 안정적으로 연기해냈다. 준우와 달리 감정을 쉽사리 드러내지 않는 인물이라 연기하는 것이 더욱 까다로울 수 있었을 텐데도, 박신혜는 유빈이 느낄 불안감과 공포를 미세한 표정 변화와 흔들리는 눈빛에 담아내 관객들의 공감도를 한층 끌어올린다. 특히 로프, 손도끼 등을 이용한 액션 연기도 완벽하게 소화해내 깊은 인상을 남겼다.

'#살아있다' 박신혜 [사진=롯데엔터테인먼트]
'#살아있다' 박신혜 [사진=롯데엔터테인먼트]

'#살아있다' 박신혜 [사진=롯데엔터테인먼트]
'#살아있다' 박신혜 [사진=롯데엔터테인먼트]

'#살아있다'는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인해 전 세계가 패닉에 빠진 상황에서 등장한 생존 스릴러라는 점에서 '시의적절하다'는 평을 얻고 있다. 물론 촬영 시기는 코로나19 사태 이전이었지만, 공교롭게도 개봉 시기가 맞물리면서 '생존'에 대해 다시 한 번 생각하게 하는 계기를 마련한다.

조일형 감독은 "'#살아있다'는 살아남으려는 두 주인공의 생존에 대한 이야기다. 죽음 앞에서 살고 싶은 인간의 본성과 포기하지 않을 때 비로소 찾아오는 희망에 대해 이야기하고 싶었다. 영화 속 생존을 위한 모든 과정이 험한 세상을 하루하루 살아가는 우리들의 이야기처럼 느껴졌으면 한다"라고 전했다.

유아인과 박신혜 역시 "살아있다는 소중함, 살아있다는 감사한 느낌을 강렬하게 느낄 수 있으면 좋겠다", "힘든 시기가 맞물리면서 지치는 것이 있지만, '살아있는 것에 감사하자. 그러면 행복해지지 않을까' 라는 생각을 조심스럽게 하게 된다"고 말하며 '희망'을 되새겼다.

6월 24일 개봉. 러닝타임 98분. 15세 이상 관람가.

조이뉴스24 박진영 기자 neat24@joynews24.com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리뷰]유아인X박신혜 '#살아있다', 폭발하는 생존 본능·스릴 100%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