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터경제 연예 스포츠 라이프& 피플 포토·영상 스페셜&기획 최신


엔터경제 연예 스포츠
라이프& 피플 포토·영상
스페셜&기획 조이뉴스TV

[최순찬의 스포츠와 영어]포르투갈 더비이야기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Sporting Clube de Portugal은 포르투갈 리스본에 연고를 두고 있는 축구 클럽으로 Sporting 또는 Sporting Lisbon으로 불리기도 합니다. Sporting Lisbon은 포르투갈 축구의 한 축으로 수많은 포르투갈리그 우승과 한 번의 UEFA 챔피언스 우승을 가지고 있습니다.

Sporting Clube de Portugal과 Futebol Clube do Porto

Sporting Lisbon은 10만명이 넘는 회원을 가지고 있는 멀티 스포츠클럽으로, 클럽이 생긴 후 육상 등에서 수십 개의 올림픽 금메달을 따낸 명문 클럽입니다.

Sporting은 1906년 José Alvalade가 원대한 꿈을 갖고 창단한 클럽으로, 창단 당시부터 엘리트 시스템을 가지고 유럽 최고의 클럽을 지향했습니다. 지금도 Sporting Lisbon의 홈스타디움 이름을 Estádio José Alvalade라고 하여 그를 기리고 있습니다.

Sporting Lisbon의 닉네임은 Leões로 영어로는 Lions입니다. Sporting의 엠블렘에도 사자 마크가 있습니다.

F.C. Porto는 Futebol Clube do Porto의 줄임말로, Porto라고 하기도 합니다. 포르투갈 축구리그 Big three인 Três Grandes의 한 팀으로 Porto라는 포르투갈의 북부 도시에서 창단하고, 현재도 연고하고 있습니다.

Portugal의 어원은 포르투갈의 초대국왕인 Alfonso Cale의 이름을 딴 Port of Cale 즉, 국왕 Cale의 항구란 뜻을 가지고 있으며, 그 항구가 바로 Porto입니다. 항구를 뜻하는 port에서 온 Porto는 Portugal이란 이름의 유래를 지닌 역사적인 도시로 국왕의 도시이기도 했습니다. 그래서 F.C Porto의 엠블렘에 있는 왕관도 이런 역사적인 배경을 가지고 있습니다.

Porto는 리스본에 이어 포르투갈에서 두 번째로 큰 도시로, 지금은 따뜻한 기후로 인해 와인 생산지로 유명한 곳이지만 14세기부터 포르투갈의 군함을 건조하고 해군력을 증강시키면서 포르투갈이 세계적인 식민대국이 되는 토대를 만든 곳입니다.

F.C. Porto는 1893년 포도주상인인 Antonio Almeida가 영국여행을 하고 돌아와 영국의 축구클럽을 보고 만든 팀으로, 74번의 포르투갈리그 챔피언십을 가지고 있는 가장 성공한 클럽 중 하나입니다.

F.C Porto의 최근 전성기는 무리뉴 감독이 지휘했던 2004년으로, 그해 유럽피언컵 우승과 UEFA 챔피언스리그 우승, 월드 챔피언스 클럽 우승등을 동시에 이뤘습니다.

F.C. Porto의 홈그라운드는 Estádio do Dragão로, 영어로는 Dragon Stadium으로 Dragon 용은 Porto의 상징이기도 하며, 엠블렘의 맨 위에 팀의 상징으로 그려져 있습니다.

포르투갈 리그를 대표하는 세 개의 클럽인 Três Grandes에서는 Benfica가 가장 많은 리그 타이틀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지난 20년 동안에는 Porto가 리그를 지배해 왔으며, Sporting이 세 번째로 많은 타이틀을 가지고 있습니다.

조이뉴스24 /글=최순찬 선부초등학교 교사 glassclass@naver.com



주요뉴스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최순찬의 스포츠와 영어]포르투갈 더비이야기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

뉴스톡톡 인기 댓글을 확인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