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포르투갈리그의 빅3를 일컫는 Três Grandes 중 가장 많은 리그 타이틀을 보유하고 있는 S. L Benfica를 소개합니다.
Três Grandes - S. L Benfica

Lisbon(리스본)은 포르투갈의 수도로 포르투갈에서 가장 큰 도시이며, 유럽연합에서는 12번째로 큰 도시입니다.
Lisbon은 Alpha city라고 불릴 정도로 포르투갈 금융, 상업, 미디어, 예술 등의 중심도시입니다. Lisbon의 이름은 고대장편 소설의 이름인 Ulysses의 그리스어인 Olissippo에서 두음 O가 생략되면서 나온 말로, Lisbon은 그리스 연합군에 의해 쫓겨난 트로이 사람들이 대서양에 정착하면서 만든 역사적인 도시입니다.
Lisbon은 2006년, 2007년 다카르 랠리의 출발지이기도 하며 2004년 UEFA컵 결승을 개최한 전통적인 스포츠도시 중 하나로 UEFA에서 인정하는 엘리트 스타디움을 두 개나 가지고 있습니다.
이런 Lisbon에서 가장 대표적인 스포츠클럽은 S.L Benfica로 Benfica Lisbon으로 불리기도 합니다.
S.L Benfica는 Sport Lisboa e Benfica의 준말로, Lisbon에 연고를 둔 멀티스포츠클럽입니다. 포르투갈의 수도인 Lisbon에서 창단된 이후 Lisbon의 이웃 지역인 Benfica로 팀을 옮겼고 축구 종목이 가장 대표적이고 포르투갈에서 가장 성공한 클럽 중 하나입니다.
클럽에는 사이클 클럽도 포함돼 있었는데 이 자전거 바퀴 로고가 아직도 Benfica의 엠블렘에 남아 있습니다. 사이클 등 여러 다른 종목을 합쳐 세계에서 가장 많은 16만명이나 되는 유급 멤버를 가진 팀으로 2006년 기네스북에 등재되기도 했습니다.
Benfica Lisbon은 1933년 지역 라이벌인 Porto와 Sporting과 함께 포르투갈리그 창단 멤버 중 하나로 한 번도 리그에서 강등된 적이 없는 클럽이기도 합니다. 1904년 Lisbon Sport Group으로 창단돼 포르투갈리그에서 가장 성공하고 인기 있는 클럽으로 포르투갈리그컵 등 32번의 국내 대회 우승컵을 가지고 있으며, 두 번의 유럽 챔피언스컵을 차지하는 등 유럽의 유수 클럽의 하나로 발전했습니다.
포르투갈 리그 중에 Big three를 Três Grandes라고 하는데 그 중 한 팀이 Benfica이며 Futebol Clube do Porto와 Sporting Clube de Portugal이 나머지 두 팀으로 Benfica의 가장 큰 라이벌이기도 합니다.
Três Grandes는 영어로는 '위대한 세 팀'을 뜻하는 Great three란 뜻으로, 1945-46 시즌의 Belenenses와 2000-01 시즌의 Boavista 클럽 이외에 단 한 차례도 다른 팀에게 우승을 내주지 않은 포르투갈리그를 지배하고 있는 클럽들입니다.
Três Grandes는 포르투갈 축구 발전의 한 축이기도 하지만 다른 축구클럽의 팬층 약화를 불러 이 세 클럽 이외의 클럽은 어려움을 겪는 등 포르투갈 축구의 단점이기도 합니다.

--comment--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댓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