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이뉴스24 이미영 기자] "저도 신인작가인 걸요."
강풀 작가가 '조명가게'로 첫 연출에 도전한 김희원 감독에 대한 신뢰감을 드러냈다.
강풀은 24일 오후 서울 종로구 삼청동에서 인터뷰를 갖고 '조명가게' 관련 작품 이야기를 나눴다.
'조명가게'는 어두운 골목 끝을 밝히는 유일한 곳 조명가게에 어딘가 수상한 비밀을 가진 손님들이 찾아오면서 벌어지는 이야기를 그린다.
디즈니+에서 공개 후 12일간 전 세계 시청 기준 올해 공개된 한국 오리지널 콘텐츠 중 최다 시청, 디즈니+ 런칭 이후 공개된 한국 오리지널 콘텐츠 중 두 번째로 최다 시청이라는 기록을 달성했다. OTT 통합 검색 플랫폼 키노라이츠에서 오늘의 콘텐츠 통합 랭킹 1위에도 올랐다.
'무빙' 덕분에 '조명가게'를 할 수 있었다는 강풀 작가는 공개 전까지 부담감이 컸다고 털어놨다. 강풀 작가는 "'무빙' 때도 후반 작업하고 오픈하기 전까지 잠도 오지 않았다고 했는데 이번에도 그랬다. '무빙'이 잘되서 더 부담스러운 면이 있었다"고 말했다.
강 작가는 "'무빙'은 전략적으로 대중이 접근하기 쉬운 작품이다 초능력 등 볼거리도 화려하고 액션도 있다. 우리나라에는 호러 장르물이 많지 않다. 하면서 점점 깨닫게 됐다. 왜 호러가 영화에 어울리고 드라마에 안 어울리는지 알게 됐다"면서 "호러라는 건 미지의 존재일 때 무섭다. 그런데 귀신의 정체가 풀리는 순간 (시청자의 긴장감도) 풀린다. 그 사람들의 이야기가 비로소 5화부터 시작된다고 생각했다. 대중들이 어떻게 받아들일지 궁금했다"라고 고백했다.
'조명가게'는 강풀 작가의 두 번째 시나리오 집필작이자, '무빙'에 배우로 출연했던 김희원의 감독 첫 연출작으로 화제를 모았다.
강풀 작가는 김희원의 감독 데뷔와 관련 "제가 근거 없이 연출을 하자고 이야기 하진 않는다. '무빙' 현장에서 눈여겨봤다. (극중 역할이) 선생님이니깐 반 아이들 학생들을 앉혀놓고 하는 모습을 보면서 '좋다'고 생각했다"고 말했다.
이어 "정서적인 부분이 잘 맞았다. 의견이 달랐던 것은 없었다. 각본 쓰는게 달라진 것이 대화를 많이 했다"라며 "(김 감독이) 언제고 그 먼길을 달려왔고, 작은 것 하나 놓치지 않으려고 했다. 대화를 통해 정서적으로 잘 풀 수 있었다"라며 "즐거운 작업"이라고 만족감을 표했다.
'조명가게'에는 버스 사고 장면 등 스케일이 큰 장면도 많다. 베테랑 배우이지만 신인 감독인 김희원에게 연출 제안을 한 것에 대한 불안감은 없었을까. 강풀은 "저도 어차피 신인 작가이지 않나"고 웃었다.
그는 "공통점은 각자 자기 분야에서 오래 했다는 것이다. 저는 베테랑 웹툰 작가였고 감독님은 베테랑 배우다. 기술력을 요하는 것이 스태프의 영역이라면 감독님은 그 장면을 결정하는 일이다"라며 "우려는 없었다. 크랭크인 전까지 프리프러덕션을 오래 했고 신뢰를 했다"고 거듭 신뢰를 표했다.
김희원 감독의 디테일한 연출과 모든 에피소드가 공개되고 난 이후 완벽한 떡밥 회수, 그리고 모두를 놀라게 한 쿠키 영상까지 본 시청자들의 극찬이 이어지고 있다. 죽음의 경계에 서 있는 인물들이 겪는 감정선과 사건들을 감동적으로 담아냈고, '어디든 사람 사는 세상'이라는 따뜻한 메시지도 안겼다.
강풀 작가는 "아침마다 휴대폰으로 검색한다"라며 "다양하게 해석을 해준다는 것이 좋았다"고 말했다. 특히 강 작가는 "그만 보겠다는 시청자들이 있을 때 '강풀은 원래 스타일이 저래'라고 변호해주는 원작 만화 팬들을 본다. 그럴 때 뿌듯하다"는 반응도 보였다.
'조명가게' 시즌2에 대한 질문이 나오자 "(김희원) 감독님, 배우들과 많은 이야기를 하는데 저는 장기적인 거시안이 있는 사람이 아니다"고 웃으며 "모든 가능성을 열어놓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8부작 '조명가게'는 디즈니+에서 전 회차 공개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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