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터경제 연예 스포츠 라이프& 피플 포토·영상 스페셜&기획 최신


엔터경제 연예 스포츠
라이프& 피플 포토·영상
스페셜&기획 조이뉴스TV

정부 통계로 증명된 도시 경쟁력…과천시, 전국 1위 유지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한국지방자치경쟁력지수 경영성과 부문 2년 연속 최고 평가

[조이뉴스24 양찬희 기자] 경기도 과천시는 ‘2025년 제30차 한국지방자치경쟁력지수(KLCI) 분석’에서 경영성과 부문 전국 1위를 차지하며, 2년 연속 가장 높은 평가를 받았다고 밝혔다.

과천시청 전경. [사진=과천시]

한국공공자치연구원이 주관하는 한국지방자치경쟁력지수(KLCI)는 매년 전국 226개 지방자치단체를 대상으로 종합 경쟁력·부문별 경쟁력을 평가하는 지표다.

전년도 정부 공식 통계를 바탕으로 한 88개 지표·250개 세부 데이터를 활용해 분석이 이뤄진다.

시는 경영자원·경영활동·경영성과로 구분된 평가 부문 가운데 경영성과 부문에서 400점 만점에 323.1점을 획득했다.

이는 전년도에 기록한 313점보다 10점 상승한 수치로, △인구 성장률 △출생아 수 등 인구 활력 지표와 △연구개발·정보통신 관련 사업체 비율 등 경제 활력 지표, △지역안전등급을 포함한 공공안전 지표 전반에서 고르게 높은 평가를 받은 결과다.

이 같은 결과는 지식정보타운을 중심으로 IT·바이오·제약 분야 기업과 연구개발 기능이 자리 잡으며 도시 성장 기반이 점차 강화된 흐름이 지표로 나타난 것으로 분석된다.

기업 입주 확대와 함께 지역경제의 활력이 높아지고, 연구개발 중심의 산업 구조가 안정적으로 형성되고 있다는 평가다.

또 시는 인구 증가 흐름에 맞춰 출산·양육 지원과 생활환경 개선을 병행하며 도시 전반의 활력을 유지하고 있다.

화재·교통·범죄 등 생활안전은 물론 감염병 대응까지 공공안전 전반을 체계적으로 관리해 시민이 안심할 수 있는 도시 환경을 이어가고 있다.

신계용 과천시장은 “이번 결과는 도시 운영 전반에 대한 관리와 점검이 객관적 지표로 반영된 것”이라며 “시는 시민 생활과 직결된 분야를 중심으로 행정 운영의 완성도를 지속적으로 높여 나가고 있다”고 했다.

/과천=양찬희 기자(cx53503@joynews24.com)



주요뉴스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정부 통계로 증명된 도시 경쟁력…과천시, 전국 1위 유지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

뉴스톡톡 인기 댓글을 확인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