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터경제 연예 스포츠 라이프& 피플 포토·영상 스페셜&기획 최신


엔터경제 연예 스포츠
라이프& 피플 포토·영상
스페셜&기획 조이뉴스TV

아이유·비비 '밤양갱'…멜론, 올 상반기 가장 많이 검색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조이뉴스24 이미영 기자] 가수 아이유와 비비의 '밤양갱'이 2024년 상반기 6개월 동안 가장 많이 검색된 아티스트와 곡을 차지했다.

카카오엔터테인먼트의 뮤직플랫폼 멜론(Melon)은 국내외 아티스트의 기록과 유의미한 성적을 월별로 분석하고 기록하는 데이터랩(Data Lab)을 통해 올해 1월부터 6월까지 멜론 내 대표적 데이터들을 전격 공개했다.

멜론 2024년 상반기 결산 이미지. [사진=멜론]
멜론 2024년 상반기 결산 이미지. [사진=멜론]

올해 상반기 동안 멜론에서는 총 62만 아티스트의 584만 곡이 재생됐다. 한 곡당 평균 3분의 러닝타임을 갖고 있다고 계산하면, 총 10.7억 시간 동안 음악이 재생된 셈이다.

또 멜론 이용자들이 검색창에서 가장 많이 검색한 곡은 비비 (BIBI)의 '밤양갱', 아티스트는 아이유인 것으로 나타났다.

멜론에서 가장 높은 스트리밍을 기록한 날은 전국적으로 벚꽃이 만개한 시즌이었던 4월 5일로, 이날에만 무려 1억 3,242만의 스트리밍이 발생했다. 그 다음으로는 황금연휴 초입인 5월 3일로, 1억 3,151만의 스트리밍을 기록했다. 이처럼 벚꽃이 절정에 다다른 날과 연휴의 첫 날에 가장 높은 스트리밍이 발생했다는 점에서 즐겁고 특별한 날에 음악이 함께 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발매 24시간 동안의 스트리밍을 집계하는 '멜론의 전당' 밀리언스 앨범 부문에선 버추얼 아이돌의 새 역사를 쓰고 있는 플레이브(PLAVE)의 활약이 돋보였다. PLAVE의 'ASTERUM : 134-1'는 상반기 밀리언스 앨범 중에서 가장 높은 스트리밍을 기록한 앨범으로 등극했으며, 이 가운데 타이틀 곡 'WAY 4 LUV'의 경우 총 1.04억 회로 가장 많은 스트리밍을 기록했다.

지난 6개월 동안 차트에서 두각을 드러낸 곡들도 데이터랩을 통해 재조명됐다. 우선 2024년 첫 월간차트 1위를 기록한 트랙은 임재현의 '비의 랩소디'였으며 그 뒤를 이어 아이유가 삼십 대로서 발매한 첫 앨범 'The Winning' 선공개곡 'Love wins all'은 2월 월간차트 정상에 올랐다.

올해 상반기 최고의 히트곡이라 할 수 있는 비비 (BIBI)의 '밤양갱'은 전월 대비 10계단 상승하면서 3월 월간차트 1위를 차지했으며 4위 월간차트에서는 아일릿(ILLIT)의 'Magnetic'이 그 영광을 안았다.

특급 아티스트들의 컴백 러시가 이어진 5월 월간차트에서는 역대급 콜라보레이션으로 화제를 모은 지코 (ZICO)의 'SPOT! (feat. JENNIE)'이, 상반기 마지막인 6월 월간차트에서는 정규 1집으로 컴백해 극강의 '쇠맛'을 선사한 에스파의 'Supernova'가 1위에 올랐다. 또한, 6월에는 첫 EP를 발매한 이영지가 도경수(D.O.)와 호흡을 맞춘 타이틀 곡 'Small Girl'로 큰 화제를 모으며 21일에 발매했음에도 불구, 월간차트에서 28위라는 높은 순위를 달성했다.

한편, 이번 상반기 결산을 포함한 멜론 데이터랩의 전체 콘텐츠는 멜론매거진과 멜론 공식 SNS 채널들에서 확인할 수 있다. 멜론 데이터랩을 읽고 감상평과 궁금한 데이터를 댓글로 남기면 추첨을 통해 총 30명에게 치킨과 커피 쿠폰 등을 제공하는 이벤트도 이달 18일까지 진행된다.

/이미영 기자(mycuzmy@joynews24.com)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아이유·비비 '밤양갱'…멜론, 올 상반기 가장 많이 검색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

뉴스톡톡 인기 댓글을 확인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