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터경제 연예 스포츠 라이프& 피플 포토·영상 스페셜&기획 최신


엔터경제 연예 스포츠
라이프& 피플 포토·영상
스페셜&기획 조이뉴스TV

산림청. 도시숲 확대·품질 향상 위한 제도개선 추진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조이뉴스24 류한준 기자] 산림청은 국무조정실 정부합동 부패예방추진단과 함께 전국 135개 지방자치단체 362개소에서 추진된 '미세먼지 차단숲 조성사업' 운영실태 합동점검 결과를 발표한다. 산림청은 이와 동시에 내실 있는 사업추진을 위한 제도개선 방안을 마련했다고 22일 밝혔다.

'미세먼지 차단숲 조성사업'은 지난 2018년 '10대 밀착형 생활 사회간접자본(SOC) 사업' 중 하나로 지정됐다. 현재도 추진중인 사업으로 미세먼지 저감, 탄소 흡수 등 기후 위기 대응과 주거지역미세먼지 저감을 통해 국민의 생활환경 개선과 삶의 질 향상에 실질적인 효과를 나타내고 있다.

산림과학원이 지난해(2023년) 12월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인천 석남산업단지와 주거지역 사이에 미세먼지 차단숲을 조성한 이후 주거단지 미세먼지 농도가 산업단지 대비 39.8% 낮게 나타났다. 분명한 효과가 있는 셈.

산림청은 국무조정실 정부합동 부패예방추진단과 함께 전국 135개 지방자치단체 362개소에서 추진된 '미세먼지 차단숲 조성사업' 운영실태 합동점검 결과를 발표한다. 사진은 도시숲 조성사업 제도개선 방안 관련 인포그래픽이다. [사진=산림청]

이번 합동점검에서는 2019년부터 2022년까지 최근 4년간 사업이 추진된 362개소에 대해 보조금의 신청·교부, 정산, 사업 이행·관리 등 사업 전반을 살폈다.

산림청은 국무조정실 정부합동 부패예방추진단과 합동점검을 통해 제기된 개선사항을 지체없이 이행하고 향후 내실있는 사업추진을 위한 제도개선 방안을 추진하기로 했다.

우선적으로 도시민이 편하고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는 도시숲 조성 및 효과 증진을 위해 수목 식재, 시설물 설치 등에 대한 도시숲 조성‧관리 기준을 '도시숲 조성‧관리 실무가이드'에 반영하고, 2025년까지 관련 고시를 개정한다.

도시숲 조성사업의 효율적 추진을 위해 사업계획 또는 설계 변경 시 사전승인을 받도록 한다. 여기에 지속적인 소통간담회를 실시해 사업에 대한 점검체계를 강화한다. 보조사업 관리 효율화 와 품질 증진을 위해서는 대상지 선정, 예산편성, 집행 등에 대한 지방자치단체 권한과 기능을 확대한다.

지방자치단체와 협력과 사업성과 제고를 위해서는 관리지표와 정‧평가 운영, 사후관리 실태조사, 도시숲 발전 유공자 포상 등 환류 체계를 강화하기로 했다.

남성현 산림청장은 "이번 합동점검을 통해 도시숲 조성사업 내실을 다지고 도시숲의 가치와 품질을 향상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했다"며 "기후위기시대 국민 안전과 쾌적한 생활환경 조성에 필수적인 도시숲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류한준 기자(hantaeng@joynews24.com)



주요뉴스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산림청. 도시숲 확대·품질 향상 위한 제도개선 추진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

뉴스톡톡 인기 댓글을 확인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