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터경제 연예 스포츠 라이프& 피플 포토·영상 스페셜&기획 최신


엔터경제 연예 스포츠
라이프& 피플 포토·영상
스페셜&기획 조이뉴스TV

'꼬꼬무' 박정희 전대통령의 그 날, 궁정동의 목격자들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조이뉴스24 정지원 기자] 10월 26일 방송되는 SBS '꼬리에 꼬리를 무는 그날 이야기'에서는 현대사의 가장 미스터리한 사건이자 여전히 논쟁의 여지가 있는 10.26 사태 그날의 이야기를 재조명한다. 1979년 10월 26일 궁정동 안가, 그 현장에 있었던 사람들의 이야기와 44년간 공개된 적 없었던 인물과의 최초 인터뷰가 공개된다.

1978년, 일류 호텔 주방장 출신 요리사 이정오 씨는 종로에 신장개업한 식당에서 스카우트 제안을 받았다. 호텔보다 높은 급여에, 사원 아파트 제공까지 정오 씨는 이 거절할 수 없는 엄청난 조건에 제안을 받아들였다. 그렇게 종로에서 일한 지 일 년이 지난 1979년 어느 날.

'꼬꼬무' 관련 이미지 [사진=SBS]
'꼬꼬무' 관련 이미지 [사진=SBS]

식당 내에서 할아버지로 통하는 단골 VIP의 예약에 주방은 분주해졌다. 정오 씨는 평소 할아버지가 좋아하는 메뉴들로 만찬을 준비했다. 겨우 음식을 다 내보내고 한숨 돌리던 그 순간이었다.

빗발치는 총성과 함께 정오 씨의 허리에는 각목으로 맞은 듯한 강한 통증이 밀려왔다. 서울 종로 한복판에서 벌어진 총격전. 그날의 총격전이 정오 씨의 인생을 송두리째 바꿔놓았다.

총격이 일어난 지 한 시간 뒤, 국군수도병원 김병수 원장은 집에서 한 통의 전화를 받는다.

급히 병원으로 달려간 김 원장이 마주한 환자는 정오 씨네 식당에서 실려 온 환자였다. 병상 위에는 한 남자가 붉은 피가 흥건한 흰 셔츠를 입은 채 누워있었다. 머리와 가슴에 두 발의 총을 맞은 이 환자의 소생 가능성은 없어 보였다. 김 원장이 사망 판정을 위해 환자의 얼굴을 덮어놓은 수건을 벗기려고 하자 양복 입은 남자들이 그를 막아선다. 환자의 신원은 일급비밀에 부쳐졌다.

그러나 비밀은 오래가지 못했다. 그 죽음이 세상에 알려지자 대한민국은 혼돈에 휩싸였다. 의문의 환자는 바로 박정희 전 대통령이었다.

박정희 전 대통령에게 총구를 겨눈 사람은 당시 중앙정보부장 김재규였다. 두 사람은 학연, 지연으로 뭉친 끈끈한 사이였고, 김재규를 대한민국 권력의 2인자 중앙정보부장이라는 자리에 앉힌 것도 박정희 전 대통령이었다. 그런 박정희 전 대통령에게 절대 충성하던 그는 왜 방아쇠를 당겼을지 장트리오가 이야기를 전한다.

현대사의 큰 물줄기를 바꾼 10.26 사태. 그 역사적인 사건이 일어난 궁정동 안가에는 최상위 권력자들에게 가려진 평범한 사람들이 있었다. 행사의 만찬을 준비하던 요리사, 안가를 지키던 경비원들까지 그들은 가정을 위해 열심히 일하는 누군가의 아들이자 남편, 아빠였다. 충성을 다한 그들은 뜻하지 않게 역사의 소용돌이에 휘말렸다. 누구도 주목하지 않았던 이들의 이야기가 이어진다.

장성규의 이야기 친구로는 아빠가 되어 돌아온 래퍼 넉살이 자리했다. 장성규와 넉살은 시작부터 찐친 케미를 보여주며 장난스러운 모습을 보였다. 그러나 장난스러운 모습도 잠시, 그곳에 있었다는 이유만으로 사건에 휘말린 평범한 가장들의 이야기에 또래의 마음으로 공감했다.

이제는 축구선수가 본업이 되어버린 모델 이현이가 장도연의 이야기 친구로 등장했다. 이현이는 장도연이 들려주는 '그날' 이야기를 들으며 원래 알던 것과 다른 새로운 사실들을 많이 알게 되었다고 말했다. 또한, 사건보다는 함께 했던 사람들에 대한 생각을 더 많이 하게 된다며 여운을 가득 안은 채 스튜디오를 떠났다.

한편, 장현성의 이야기 친구로는 연기와 예능을 모두 섭렵한 배우 김광규가 등장했다. 평소 '역사 덕후'인 김광규는 10.26에 대해 잘 안다고 자신했지만, 처음 듣는 이야기들에 놀라움을 감추지 못했다. 또한, 김광규는 장현성이 건넨 '이것'을 읽고 끝내 눈시울을 붉혔는데, 김광규의 눈물샘을 자극한 '이것'은 무엇일까.

꼬꼬무 알고리즘의 핵 중의 핵, 모든 이야기의 중심에 있는 사상 초유의 사건인 꼬꼬무의 아흔아홉 번째 이야기 '궁정동의 목격자들 – VIP: 할아버지' 편은 10월 26일 목요일 밤 10시 20분에 공개된다.

/정지원 기자(jeewonjeong@joynews24.com)



주요뉴스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꼬꼬무' 박정희 전대통령의 그 날, 궁정동의 목격자들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

뉴스톡톡 인기 댓글을 확인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