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터경제 연예 스포츠 라이프& 피플 포토·영상 스페셜&기획 최신


엔터경제 연예 스포츠
라이프& 피플 포토·영상
스페셜&기획 조이뉴스TV

한음저협, 상반기 저작권료 1,168억원 징수…온라인·영상 서비스 강세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조이뉴스24 이미영 기자] 한국음악저작권협회가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영향에도 저작권료가 지난해 대비 큰 폭으로 상승했다.

10일 한국음악저작권협회(한음저협) 측은 "올해 상반기 동안 약 1,168억 원의 저작권료를 징수했다"고 밝혔다.

한음저협에 따르면 음원 스트리밍, 유튜브 등 전송 분야에서만 전체 징수액의 절반인 약 588억 원을 징수했다. 성장을 지속하고 있는 전송 분야에 대해 협회는 유튜브, OTT 등 온라인 영상 서비스 시장의 급부상이 징수액 증가를 견인하고 있으며 앞으로 더욱 규모가 커질 것으로 내다봤다.

한국음악저작권협회가 상반기 저작권료 1,168억 원 징수했다고 밝혔다.  [사진=한국음악저작권협회 ]
한국음악저작권협회가 상반기 저작권료 1,168억 원 징수했다고 밝혔다. [사진=한국음악저작권협회 ]

복제 분야에서는 K-POP 아이돌 그룹의 신보 음반 발매 활성화로 인해 연간 예산의 58%인 약 213억 원을 징수했고, 이밖에 해외 사용료 분야에서도 상반기 예산을 초과달성했다.

반면 상반기 동안 코로나19 사태의 영향을 받았던 공연사용료 분야는 총 187억 원으로 작년에 비해 28억 원이 감소했다. 2월 이후 콘서트 등 라이브 공연의 99%가 전면 취소되어 무대공연사용료가 큰 폭으로 줄었고 노래연습장, 유흥주점 등 업소들도 대규모 휴업에 들어간 것이 감소의 원인으로 분석된다.

그러나 상반기 동안 코로나19로 인해 막대한 타격이 예상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올해 상반기 징수액은 작년 상반기 대비 약 223억 원을 더 징수하며 꾸준한 성장을 이어갔다.

한음저협은 문화체육관광부에서 승인한 최대 관리수수료율인 14.5%보다 약 5% 가까이 낮은 9.74%의 요율을 유지하면서도 상반기 일반회계를 예산 대비 22억 원 절감햇다.

한음저협 홍진영 회장은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상반기 동안 많은 어려움을 겪으셨을 공연 업계 관계자 분들과 뮤지션 여러분들께 위로의 말씀을 전하고 싶다"며, "협회는 앞으로도 음악인들을 위해 최저수준의 관리수수료율을 유지할 수 있도록 경영 전반에 걸쳐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조이뉴스24 이미영 기자 mycuzmy@joynews24.com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한음저협, 상반기 저작권료 1,168억원 징수…온라인·영상 서비스 강세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