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터경제 연예 스포츠 라이프& 피플 포토·영상 스페셜&기획 최신


엔터경제 연예 스포츠
라이프& 피플 포토·영상
스페셜&기획 조이뉴스TV

'논문 표절의혹' 홍진영 "이유 불문 석·박사 학위 반납하겠다"(전문)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조이뉴스24 정지원 기자] 가수 홍진영이 석사 논문 표절 의혹에 대해 "석사 및 박사 학위를 반납하겠다"고 입장을 밝혔다.

홍진영은 6일 자신의 인스타그램을 통해 최근 불거진 석사 논문 표절 의혹에 대해 입을 열었다.

홍진영이 논문 표절 의혹이 불거지자 석 박사 학위를 반납하겠다고 밝혔다. [사진=IMH엔터테인먼트]
홍진영이 논문 표절 의혹이 불거지자 석 박사 학위를 반납하겠다고 밝혔다. [사진=IMH엔터테인먼트]

홍진영은 "2009년 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을 취득했다. 시간을 쪼개 지도 교수님과 상의해 최선을 다해 논문을 만들었다. 하지만 당시 문제 없이 통과된 부분이 지금 와서 단지 몇 %아를 수치로 판가름 되니 내가 어떤 말을 해도 변명으로 보일 수 밖에 없어 답답하고 속상하다"고 밝혔다.

이어 홍진영은 "석사 및 박사 학위를 반납하겠다. 그게 내가 할 수 있는 최선의 방법"이라며 "이유 불문하고 이런 논란에 휘말린 내 모습을 보니 한없이 슬프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이 모든 게 다 내 불찰이고 잘못이다. 많은 분들께 심려를 끼쳐드려 다시 한 번 진심으로 죄송하다"고 덧붙였다.

앞서 지난 5일 홍진영 소속사 IMH엔터테인먼트는 논문 표절 의혹을 부인하며 "홍진영은 자신의 조선대 무역학과 석사 논문 '한류를 통한 문화콘텐츠 산업 동향에 관한 연구' 연구 및 작성 과정에 성실하게 참여했다"고 밝혔다.

소속사는 "오해가 있을 수 있으나 표절이라고 볼 수 없다는 심사 교수님의 의견을 전달드리며 해당 논문에서 인용 내용과 참고 문헌 외에 연구적인 내용에서는 홍진영은 전혀 표절하지 않았음을 아티스트 본인에게 다시 한번 확인했다"라고 강조했다.

하지만 6일 홍진영을 가르쳤던 조선대학교 무역학과 A 전 교수가 인터뷰를 통해 "홍진영의 석사 논문 표절률은 74%가 아니라 99.9%"라며 "석사 논문과 박사 논문 모두 가짜다. 지금이라도 양심을 걸고 밝히고 싶다"고 말해 파장을 일으키자, 홍진영은 석사 및 박사 학위를 반납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아래는 홍진영 인스타그램 공식입장 전문이다.

안녕하세요. 홍진영입니다.

먼저 불미스러운 일로 인사를 올려 죄송합니다. 지난 10여년을 땀과 눈물을 쏟으며 열심히 살았지만 이런 구설에 오르니 저 또한 속상합니다. 심려를 끼쳐 죄송합니다. 진심으로 사과드립니다.

저는 2009년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을 취득했습니다. 시간을 쪼개 지도 교수님과 상의하며 최선을 다해 논문을 만들었습니다.

하지만 당시 문제없이 통과되었던 부분들이 지금에 와서 단지 몇%라는 수치로 판가름되니 제가 어떤 말을 해도 변명으로 보일 수 밖에 없어 답답하고 속상할 뿐입니다.

이 또한 제가 책임져야할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지금 생각하니 제게 어울리지 않는 옷이었습니다. 과한 욕심을 부린 것 같습니다.

죄송합니다. 이유 불문하고 이런 논란에 휘말린 제 모습을 보니 한없이 슬픕니다. 그리고 지난 날을 돌아보며 제가 또 다른 욕심을 부린 건 없었나 반성합니다. 정말 죄송합니다. 제가 부족했습니다.

저는 석사 및 박사 학위를 반납하겠습니다. 그게 제가 할수있는 최선의 방법인거같습니다.

이 모든 게 다 저의 불찰이고 잘못입니다. 많은 분들께 심려를 끼쳐드려 다시 한 번 진심으로 죄송합니다.

조이뉴스24 정지원 기자 jeewonjeong@joynews24.com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논문 표절의혹' 홍진영 "이유 불문 석·박사 학위 반납하겠다"(전문)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