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콘텐츠 자신감' 당돌한 크레마원 써보니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전자책, 영화, 교육 등 자체 제공 콘텐츠 다양

예스24표 태블릿PC '크레마원'은 지난 1월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소비자 가전전시회(CES)에서 처음 공개됐다. 이 제품 공개 당시 구글 플레이스토어 없는 안드로이드 태블릿PC가 과연 경쟁력이 있을까란 의구심이 제기되기도 했다. 전자책 업체들의 자체 태블릿PC는 대부분 자사 전자책 뿐 아니라 구글 플레이를 통해 다른 업체의 전자책 뷰어를 포함한 오픈마켓 애플리케이션을 내려받을 수 있도록 돼 있다. 반면 크레마원은 외부 앱을 전혀 허용하지 않았다. 이를 두고 일부에선 “이 무슨 패기인가?”란 비판을 제기하기도 했다. 최근 판매가 시작된 크레마원을 미리 입수해 체험해 본 결과 예스24가 자체 조달한 '풍부한 콘텐츠'가 만만찮은 패기의 원천이란 결론을 내릴 수 있었다.

글|강현주 기자 사진|예스24 제공

◆'단순화' 노력한 UI

크레마원은 태블릿PC 치곤 아담한 편인 7인치 디스플레이를 탑재했다. 무게도 329그램에 불과하다. 아이패드 미니 시리즈나 뉴킨들파이어HD보다 약간 가벼운 편이다.

아이패드 미니보다 조금 두껍지만 뒷면에 천연가죽을 부착해 미끄럽지 않으면서도 부드러운 그립감을 구현한 것이 장점이다. 특히 가죽 특유의 아날로그적인 질감 덕에 종이책 양장본을 만지는 듯한 느낌이 들도록 한 부분 역시 좋은 아이디어다. 감성을 떨어드리는 차가운 디지털 기기의 단점을 최소화 하려는 시도로 읽힌다.

전반적인 사용자 환경(UI)은 최대한 단순하게 꾸민 게 눈에 띈다. 특히 메뉴들을 큐브형태로 나열해 놓은 게 특징이다. 전자책 메뉴로 들어가게 되면 이런 특징이 두드러진다. 전자책 뷰어에서 흔히 볼 수 있는 가상의 책장 모양이 나오지 않는 것. 대신 사각의 큼직한 썸네일 형태로 내 책들이 나열돼 있다. 개인적으론 책장에 책이 꽂힌듯한 UI를 선호하지만 썸네일 형태도 책을 한눈에 찾아 보기엔 별 지장 없었다.

물론 크레마원은 예스24 콘텐츠 이용에 최적화 된 기기다. 그런 만큼 다른 태블릿으로 예스24 전자책을 이용하는 것에 비해 크레마원으로 이용하는 것은 확실히 더 편리하긴 하다.

다른 태블릿에서 예스24 전자책을 보려면 인터넷 브라우저를 통해 예스24 홈페이지에 들어가야 한다. 그런 다음 책을 골라 결제를 하고 다시 예스24 뷰어로 와서 그 책을 다운로드 하는 과정을 거쳐야 한다. 반면 크레마원에서는 전자책 서재 화면 바로 위에 '스토어' 메뉴가 있고 이를 통해 콘텐츠를 구매하면 되니 더 간편해진 셈이다.

하지만 전자책 서재에 가서 '구매목록'에 들어가 그 책을 다운로드 하는 과정을 또 거쳐야 한다. 물론 이정도면 다른 태블릿에서 이용하는 것 보단 간편하지만 그래도 스토어에서 구매와 동시에 서재 다운로드까지 완성되는 '원스톱' UI였으면 더 좋겠다는 아쉬움이 남았다.

◆ 구글플레이 없는 대신 다양한 콘텐츠

홈 화면에서 큐브모양 메뉴들 중 '스토어'를 선택하면 전자책 뿐 아니라 영화, 드라마, 앱스토어(주로 앱북을 모아뒀음) 등 다양한 콘텐츠를 구매할 수 있는 예스24의 자체 콘텐츠 마켓이 나온다.

전자책 15만권, 영화 및 드라마 7천여편에 말하는 그림동화 등 어린이 교육용 콘텐츠가 꽤 풍부한 편이다. 이는 구글 플레이가 없어 타사의 앱과 콘텐츠를 내려받지 못하는 점을 보전해주는 셈이다.

예스24는 전자책 외에도 인터넷을 통한 e연재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는데 크레마원에서는 바탕화면에 기본탑재된 'e연재' 앱을 통해 이 서비스로 바로갈 수 있다. 이 외에 인터넷 브라우저, 카메라, 메모장, 이메일, 시계, 계산기 등 태블릿에 있는 기본적인 기능들 몇몇가지를 갖췄다.

인터넷과 콘텐츠를 주로 이용하지만 기본적 기능 외에 추가 앱은 많이 이용하지 않는 이용자라면 40만원대의 일반 태블릿PC 보다 저렴한 크레마원이 유용할 것으로 보인다. 오픈마켓이 없어도 유, 무료의 예스24 자체 콘텐츠들이 풍부한 편이기 때문이다.

크레마원은 안드로이드4.2 운영체제를 탑재했으며 램 메모리는 2기가바이트다. 최대 배터리 사용 시간은 10시간이며 300만화소 카메라와 1.2기가바이트 쿼드코어 프로세서를 탑재했다.

가격은 16기가바이트 21만4천원(5만원 기프트카드 포함), 32기가바이트 23만9천원(7만원 기프트카드 포함)이다.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콘텐츠 자신감' 당돌한 크레마원 써보니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