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빅데이터 앱 “나보다 나를 더 잘 아는 당신”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병원 방문 기록부터 저장, 분석까지 척척 처리

나보다 나를 더 잘 챙겨주는 사람이 주변에 있다면? 주변 일상들을 챙긴 뒤 그 때 그 때 필요한 걸 알려준다면? 보통 사람들에겐 꿈 같은 얘기다. 하지만 빅데이터로 무장한 앱이 있다면 불가능한 얘기만도 아니다. 모바일 시대 특급 비서로 거듭난 똑똑한 앱들을 모아봤다.

글| 정미하 기자 사진| 각사 제공

#직장인 곽 모씨(29)씨는 어릴 때부터 병치레가 잦았다. 환절기만 되면 감기를 달고 살았다. 그 뿐 아니다. 맹장 수술을 비롯해 여러 종류 수술을 받았다. 그 때문에 찾았던 병원도 여러 곳. 챙겨먹어야 할 약을 일일이 기록하고 기억해야하는게 보통 성가신 게 아니었다.

하지만 요즘 곽씨는 이런 고민을 많이 덜었다. 앱 하나로 병원 방문 기록을 정리할 수 있게 되면서 좀 더 편하게 기록을 관리할 수 있게 됐다. 덕분에 늘 손에 지니고 다니는 스마트폰이 본인보다 더 본인의 일상을 꼼꼼하게 알려준다.

개인의 일상에서도 빅데이터(Big data)가 유용하게 쓰이는 사례가 늘고 있다. 원래 빅데이터란 말 그대로 방대한 양의 데이터를 말한다. 그러다 보니 기업의 의사 결정이나 마케팅, 혹은 날씨 예보 같은 데 주로 쓰였다.

하지만 각종 스마트 기기가 발달하면서 개인이 데이터를 수집하는 것부터 저장, 검색, 분석하는 것이 쉬워지고 있다. 일상생활에서 만들어지는 정보를 모으고, 분석하는 것이 앱 하나로 가능한 시대가 온 것이다.

하루에 소모된 칼로리와 걸음 수는 물론 병원 방문 기록, 근무 시간까지 일상적인 활동들에서 만들어진 데이터를 축적하고 분석할 수 있는 앱을 소개한다.

◆야근시계  

내가 하루 근무하는 시간은 몇시간일까? '야근시계'는 출퇴근 시간을 기록해 빅데이터로 만들어준다. 야근시계는 출퇴근 시간과 더불어 위치정보를 저장해준다. 업무를 마치고 야근시계의 '퇴근'버튼을 누르면 퇴근 전 근무지에서 사진을 찍어 자장할 수도 있다.

연장근무시간도 기록으로 남길 수 있다. 야근시계에 저장된 연장근무기록은 이용자의 스마트폰에 저장된다. 이외에 이메일, 페이스북, 트위터 등으로 자동전송도 할 수 있다.

◆엑스맨 

엑스맨은 자녀들의 체력 측정결과를 기록하면 이에 따른 신체 변화 그래프를 시간별로 보여준다. 또한 식단, 보완해야 할 운동도 처방해준다. 체성분 검사기기와 스마트폰이 연동돼 측정 즉시 앱에 기록된다. 자녀들의 체력 데이터를 분석해 건강한 체력 관리를 도와줄 수 있는 것이다.

이외에 2011년 국민체력실태조사와 교육과학기술부 학생건강체력평가 연령별 기준을 기초로 개인별 종합등급이 자동으로 산출되는 기능을 갖췄다.

◆망고플레이트 

즉 A라는 이용자가 자신이 방문한 식당에 '추천', '괜찮다' 혹은 '비추천' 등 세 가지 평가 중에서 하나를 고르면 해당 데이터를 축적해 자신의 입맛에 맞는 맛집을 추천해주는 식이다.  

◆메디라떼  

또한 해당 앱에 등록된 병원에서 치쵸를 받았을 경우, 해당 병원에서 메디라떼 아이디를 말하며 앱에 방문한 병원으로 기록을 바로 할 수 있다. 비급여 진료비의 일정 부분을 포인트로 적립받을 수도 있다.

병원 찾기 기능도 있다. 지역별, 거리순 등으로 원하는 병원을 찾을 수 있다. 메디라떼에 등록된 병원에서 진료를 받은 이들이 남긴 후기도 살펴볼 수 있다.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빅데이터 앱 “나보다 나를 더 잘 아는 당신”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