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바보상자’ TV, 공부 도우미로 변신하다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 다섯 살 짜리 아들을 둔 주부 김정은(36)씨는 최근 마음 편히 집안 일을 할 수 있게 됐다. 얼마 전 IPTV를 통해 구매한 '뽀로로' 주문형비디오(VOD) 때문이다. VOD는 방송편성표에 구애받지 않고 몇 시간이든 연속 이어보기가 가능하고, 기존 DVD 대비 가격도 저렴해 부담 없이 구매할 수 있다. 이 때문에 김씨는 시리즈별로 VOD를 구매하고, 뽀로로에 아들을 맡긴 후 집안 일을 하고 있다.

글| 백나영 기자 @100naB 사진| 각사 제공

최근 양방향서비스를 제공하는 TV가 늘어나면서, '교육'이 주목받고 있다. TV가 어린이들의 교육에 방해가 된다는 편견을 깨고, 다양한 교육용 콘텐츠를 담아 어린이 돌보미로 거듭나고 있는 것이다. 어린 시절 "TV 좀 그만 보라"는 어르신들의 잔소리에는 'TV로 만화 좀 그만 보고, 가서 공부 좀 해라'였다. 하지만, 이제는 TV 좀 그만 보라는 잔소리를 옛말이 될지도 모르겠다. TV로 보다 똑똑하게 '공부'를 할 수 있으니 말이다.

KT의 올레tv는 세계적으로 유명한 명작동화, 유아 감수성 발달을 위한 동요, 어린이 영어 프로그램 등 550개 VOD를 제공하는 '유명 어린이 전집관'을 서비스한다. 세계적으로 유명한 명작동화, 유아 감수성 발달을 위한 동요, 어린이 영어 프로그램 등 550개 VOD를 제공한다. 대교, 한국헤르만헤세, 아가월드 등에서 출간한 유명 도서 전집 중 양질의 작품들을 선별했다.

영국 BBC에서 운영하는 어린이 채널 '씨비비즈(CBeebies)'의 영어교육용 주문형비디오(VOD) 2천여편을 서비스한다. 어린이들의 상상력을 자극할 수 있는 색깔놀이, 인형극, 게임, 애니메이션, 노래와 율동, 동화 구연 등으로 구성돼 있다. 모든 콘텐츠는 더빙 없이 원어로 제공돼 영어공부에도 도움이 된다.

SK브로드밴드는 어린이용 콘텐츠, 특히 애니메이션에 꾸준한 투자를 해왔다. 이 때문에 SK브로드밴드의 IPTV인 B tv는 뽀로로, 로보카폴리, 브루미즈, 라바 등 양질의 애니메이션 콘텐츠로 어린이 장르에서 우위를 점하고 있다. 올해도 미앤마이로봇, 뽀잉, 발루뽀, 에일리언몽키스, 원더볼즈 등에 투자하며 경쟁사들과 차별화를 꾀하고 있다.

모바일 IPTV 서비스인 B tv 모바일에서 어린이 콘텐츠 전문 서비스인 '채널B키즈'를 서비스한다. 이 채널에서는 뽀로로, 로보카 폴리, 라바, 브루미즈 등 SK브로드밴드가 투자한 독점 콘텐츠를 포함한 인기 콘텐츠가 24시간 무료로 방송된다.

LG유플러스는 회사의 IPTV인 u+tv G를 통해 애니메이션과 교육을 결합한 '중국어유치원' VOD를 지원하고 있다. 이 VOD는 '뽀로로', '토마스와 친구들' 등 인기 애니메이션 500여편을 중국어와 영어 등 다중어로 지원한다.

VOD 뿐만 아니라 스마트폰과 연동해 어린이들과 TV와의 상호작용을 더한 스마트TV 동화 애플리케이션도 주목을 받고 있다. 어린이들이 단순히 콘텐츠만 보는 것이 아니라, 스마트폰을 직접 터치하거나 바람을 부는 등의 행동을 통해 이야기를 진행시키기도 하고, 동화 속 캐릭터를 조작할 수 있어 어린이들의 오감을 자극하고 인지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핸드스튜디오에서 개발한 TV 동화 앱, '아기돼지 삼형제 TV'와 '생강빵맨' 등은 전문 성우의 목소리와 함께 높은 퀄리티의 동화를 감상할 수 있는 'TV 동화 감상' 모드가 있고, TV와 모바일을 연결해 모바일에서 특정 행위를 수행하면 TV에서 그 행위에 대해 반응하며 동화가 진행되는 '인터렉션 동화 감상' 모드로 구성돼있다.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바보상자’ TV, 공부 도우미로 변신하다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