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터경제 연예 스포츠 라이프& 피플 포토·영상 스페셜&기획 최신


엔터경제 연예 스포츠
라이프& 피플 포토·영상
스페셜&기획 조이뉴스TV

'제보자들' 부산 해리단길 펜스 정체는?…부동산업체·상인들 '대립'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조이뉴스24 정상호 기자] 부산의 명소로 떠오르고 있는 해리단길에 설치된 펜스를 두고 펜스를 설치한 땅 주인과 인근 상인들과의 갈등이 커지고 있다.

해리단길은 옛 해운대 기차역 뒤쪽으로, 작고 개성 있는 가게들이 생겨나면서 부산 시민들은 물론 관광객들이 찾아오고 있다. 해운대와 서울의 경리단길 이름을 따서 만들어진 해리단길은 독특한 가게들과 옛 해운대의 모습을 간직하고 있는 문화의 거리로 조성중이다.

'제보자들' 해리단길 펜스 [KBS]
'제보자들' 해리단길 펜스 [KBS]

펜스가 설치된 땅은 해운대구청에서 2003년 도로개설공사를 할 당시 부지가 편입되고 남은 좁은 땅. 그런데 이 땅은 해리단길이 생기기 전부터 주민들이 이용하던 길로 개인 사유지였다. 올해 10월 초 경매에 올라 온 토지를 한 부동산 개발업체가 매입하면서 소유자가 바뀌게 됐다.

이후 한 달쯤 지난 10월 23일 가게 바로 앞에 펜스를 설치됐다. 세 곳의 가게 주인들은 가게를 완전히 가려버린 펜스 탓에 가게가 없어졌거나 공사 중인 것으로 착각해 손님들이 발길을 돌리는 바람에 매출 손해가 이어지고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가게로 향하는 길은 성인 한명이 겨우 지나갈 수 있는 폭 65cm의 좁은 통로가 전부였다.

그런데 피해를 주장하는 사람들은 이 뿐만이 아니었다. 펜스 맞은편 주택과 카페가 자리하고 있는 28㎡의 토지도 같은 업체가 매입하며 거주하는 주민들에게 126만원의 통행료를 제시하기까지 했다고 전해졌다. 해리단길에 총 66㎡, 3곳의 땅을 가진 업체의 의도는 과연 무엇일까?

제작진은 수차례 연락 끝에 해당 업체의 대표를 만날 수 있었다. 업체대표는 펜스를 설치해놓은 27㎡ 토지에 해리단길을 상징하는 기념비적인 건축물을 올리겠다고 주장했다. 뿐만 아니라 법적으로는 건축에 아무문제가 없다는 대표의 말. 하지만 펜스로 가로막힌 3곳의 가게주인은 물론 해당 가게의 임대인들 역시 해당 펜스로 인해 영업에 타격을 받고 있다며 피해를 호소하는 상황이다.

결국 제작진의 설득 끝에 임대인과 해당 부동산 업체 대표의 만남이 이루어질 수 있었는데. 14일 오후 8시 55분에 방송되는 KBS '제보자들'에서는 해리단길의 펜스를 둘러싸고 팽행하게 대립하고 있는 양측의 의견을 들어보고 해법을 모색한다.

조이뉴스24 정상호 기자 uma82@joynews24.com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제보자들' 부산 해리단길 펜스 정체는?…부동산업체·상인들 '대립'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