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터경제 연예 스포츠 라이프& 피플 포토·영상 스페셜&기획 최신


엔터경제 연예 스포츠
라이프& 피플 포토·영상
스페셜&기획 조이뉴스TV

"죽기살기로"…유노윤호, 열정 꾹꾹 눌러담은 16년 만의 솔로(종합)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조이뉴스24 이미영 기자] 그룹 동방신기로 '한류 제왕'이 됐다. 한계 없는 도전을 꿈꿨던 지난 16년, 유노윤호가 또다른 출발점에 섰다. 데뷔 첫 솔로 앨범에 '열정'을 꾹꾹 눌러담았다. '죽기살기'로 무대에 임하겠다는 '초심'도 여전했다.

유노윤호는 12일 오후 서울 광진구 유니버설아트센터에서 첫 솔로앨범 'True Colors(트루 컬러스)' 발매 기념 쇼케이스를 열고 솔로 활동을 알렸다.

유노윤호는 "정말 떨린다. 16년 만에 첫 솔로다"라며 "떨린다는 한마디로 표현하기 힘들 정도다. 결과에 상관없이 후회없이 하자는 마음이었다. 첫 시작이라는 설레임이 좋다. 좋은 느낌의 떨림이다"고 말했다.

동방신기 콘서트와 다양한 프로젝트를 통해 솔로곡을 낸 적도 있지만, 솔로앨범은 무려 16년 만이다. 최근의 가요계 트렌드와 비교해도 다소 늦은 솔로 앨범이기도 하다.

유노윤호는 "빨리 솔로를 내는 것도 중요하지만 제가 준비가 됐을 때 하는 것이 진정성 있다고 느껴졌다. 과거 동방신기 콘서트에서 솔로곡을 발표했지만 안한 이유는 준비가 됐을 때 하고 싶었다"고 말했다.

그는 "어떻게 보면 남들보다 많이 늦었다. 제가 '이제부터 시작'이라는 말을 많이 하는데 현실이 됐다. 저에겐 좋은 자극제가 됐다. 결과에 상관하지 않지만 '정말 노력을 하고 바뀌어가는 구나' '다음, 넥스트가 궁금해진다'는 이야기를 들으면 그걸로 만족한다"고 이번 앨범으로 얻고 싶은 성과를 전했다.

그만큼 공들였다. 유노윤호의 첫 번째 미니앨범 'True Colors(트루 컬러스)'는 다양한 색깔로 표현되는 삶의 여러 감정을 효과적으로 담아낸 앨범으로, '컬러풀한 음악 색깔과 퍼포먼스로 자신의 진정한 매력을 모두 보여준다'는 의미를 담았다.

유노윤호는 "제가 전달하고 싶은 것은, 다양한 삶으로 표현하는 감정들을 공유하고 싶었다. 각 트랙마다 보고 듣는 것 뿐만 아니라 이미지를 형상화 시킬 수 있는 부분이 재미있지 않을까 생각하고 만들었다"라며 "처음부터 제작에 참여했다. 정말 많은 전문가들이 함께 고생하고 같이 만든 앨범이다"고 소개했다.

타이틀곡 '팔로우'는 유노윤호의 포스를 느낄 수 있는 팝 댄스 장르의 타이틀 곡으로, 자신의 치명적인 매력으로 상대방을 사로잡겠다는 내용의 가사에 솔로 아티스트 유노윤호의 포부를 담고 있다.

유노윤호는 "제가 했던 파워풀한 퍼포먼스가 뜨거웠다면, 이번에는 금속성의 퍼커션이 매력적이고 여백의 미가 있는 음악이다. 16년차의 노하우를 담아 담백하면서 펀치가 있는 느낌의 곡이다. 치명적인 매력으로 여러분들을 사로잡겠다는 것인데, 이성과의 관계도 되지만 여러분들과의 관계에서 주도적으로 팔로우 하겠다는 의미도 담겨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곡을 16번 수정했다. 제 이름을 안 올렸지만 전곡 프로듀서의 느낌으로 참여했다. 스토리 라인이 이어지는 데 마지막 암시를 상상하며 들어주면 좋겠다. 저만의 퍼포먼스와 메시지로 강렬함을 전달하고 싶다는 포부를 담았다"고 덧붙였다.

'춤의 제왕'이라고 불리는 유노윤호는 퍼포먼스도 고심했다. 그는 "스토리성이 있어야 한다고 생각했다. 파워풀하고 절도성이 있지만 여백의 미가 칼날처럼 서있다는 느낌을 받을 것이다. 최근 나온 영화 '어벤져스 엔드게임'의 각 스타들의 제스처들이 섞여있다. 아이언맨 춤 등 요소요소를 따라할 수 있게끔 캐치프레이즈를 담았다"고 말했다.

이번 앨범은 타이틀곡 'Follow(팔로우)'를 비롯해 보아와 함께 부른 올드스쿨 시카고 하우스풍의 댄스 곡 'Swing(스윙)', 기리보이가 피처링으로 참여한 팝 댄스 곡 '불러 (Hit Me Up)' 등 총 6곡이 담겼다.

유노윤호는 보아, 기리보이와 색다른 조합으로 신선함을 주고 싶었다고 말했다.

유노윤호는 "보아에게 피처링 제안을 했을 때 흔쾌히 응해줘서 감사했다. 저와 보아의 케미를 느낄 수 있는 곡이다. 묵직한 베이스라인이 매력적인 곡인만큼 새로운 느낌을 받을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또 "기리보이와 매치가 잘 안된다고 하는데, 그 점을 노렸다. 새로움을 보여주고 싶었다"고 했다.

유노윤호는 2004년 그룹 동방신기로 데뷔해 16년째 최정상 인기 속에서 활동하고 있다. 각종 기록과 음악적 성과는 물론 스캔들에 휘말리지 않고 모범적인 태도로 인기를 얻고 있으며, 최근에는 각종 예능프로그램에 출연해 '열정의 아이콘'이라는 별명도 얻었다.

이날 유노윤호는 16년 간 꾸준한 활동과 도전, 미래에 대한 진지한 고민을 솔직하게 털어놨다.

유노윤호는 "특히 남성분들이 많이 응원해준다. 얼마 전 30대 중반 회사원이 악수를 청하며 '윤호씨 사진 보며 힘내고 있다'고 했다"고 에피소드를 들려주며 "책임감을 더 가져야 된다고 생각한다. 부담감이 있다. 그런 부담감이 저를 더 좋게 만들어줄거라는 확신이 있다"고 말했다.

유노윤호는 초심을 원동력으로 꼽으며 오랜 시간 활동하고 싶다는 바람을 드러냈다.

유노윤호는 "전 항상 인기는 거품이라고 생각한다. 시대의 운도 따라야 한다. 진짜는 시간이 지나도 바래지 않고 빛을 내는 것 같다. 물론 저희보다 잘하는 선배나 후배들은 많다. 죽기살기로 진정성을 갖고 하고, 관객들에게 메시지를 담은 무대를 보여주는 것을 좋아하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게 우리에게는 힘이 된다"고 말했다. 이어 "힘들게 와서 (우리를) 보는 사람들도 있기 때문에 그런 것을 잊지 않으려고 한다. 좋은 영양제가 되서 한계에 대한 도전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

'언제까지 춤을 출 수 있을 것 같냐'는 질문에 "저는 마이클잭슨을 동경했다. 50살까지 했다. 물론 형태는 다를 수 있겠지만 51살까지 해야 '이겼다'고 할 수 있을 것 같다"고 웃으며 "지금처럼 춤을 출 수 있을까 싶지만 51살까지 해보자는 생각이다"고 말했다. 남진, 나훈아, 조용필, 인순이 같은 가요계 대선배들을 언급한 그는 "선생님들도 활발히 활동을 하기 때문에 충분히 할 수 있다. 후배들에게 긴 시장이 열려있고 오래 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이야기를 하고 싶다"고 말했다.

마지막으로 그는 "이번 앨범은 사람냄새가 났으면 좋겠다. 퍼포먼스에 그치지 않고 영화의 한편을 보는 것 같은 느낌을 주고 싶다"고 이번 앨범에 대한 애정을 어필했다.

한편 유노윤호는 이날 오후 6시 'True Colors(트루 컬러스)'를 발매하고 본격 활동에 돌입한다.

조이뉴스24 이미영 기자 mycuzmy@joynews24.com 사진 정소희기자 ss082@joynews24.com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죽기살기로"…유노윤호, 열정 꾹꾹 눌러담은 16년 만의 솔로(종합)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