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터경제 연예 스포츠 라이프& 피플 포토·영상 스페셜&기획 최신


엔터경제 연예 스포츠
라이프& 피플 포토·영상
스페셜&기획 조이뉴스TV

"선수 육성시스템 개혁"…당정, 체육계 문화 개혁 추진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조이뉴스24 류한준 기자] 최근 체육계는 '스포츠 미투(#Me too)'로 인해 논란이다. 이런 가운데 관련 법률 개정과 함께 스포츠계 구조 개혁도 추진될 전망이다.

정부와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은 지난 24일 한 자리에 모였다. '(성)폭력 등 체육계 비리근절 대책' 당정협의를 열었다. 민주당은 협의가 끝난 뒤 "국민체육진흥법과 성폭력 방지 및 피해자보호법 등을 2월 임시국회에서 처리하기로 했다"고 발표했다.

또한 "당정은 체육계 (성)폭력 및 폭행 등 비리가 선수와 지도자, 해당 협회 사이 수직적 권력관계에서 기인한 병폐라는 것에 인식을 같이한다"며 "인권침해 근절 및 선수 육성 시스템 개혁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사진=조성우기자]
[사진=조성우기자]

▲스포츠윤리센터 별도 기관 독립 ▲(성)폭력과 폭행 등으로 체육지도자가 선수에 상해를 입힐 경우 판결 전이라도 지도자 자격을 정지하거나 영구제명하는 방안 등이 협의에서 논의됐다. 이 자리에는 안민석 국회문화체육관광위원회 위원장(민주당)을 비롯해 주무부서인 문화체육관광부(이하 문체부) 도종환 장관 등이 참석했다.

청문회 개최 가능성도 언급됐다. 안 위원장은 "빙상계를 포함해 대한체육회(이하 체육회)에 제기되고 있는 여러가지 의혹과 책임 등을 따지기 위한 청문회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도 장관은 "(성)폭력과 폭행 등 체육계 비리의 근본 원인은 그동안 지속된 엘리트 중심 선수육성 체계에 있다"며 "실질적인 체육개혁이 시작될 필요가 있다"고 얘기했다. 또한 체육회와 대한올림픽위원회(KOC)의 분리 검토 가능성도 다시 언급됐다.

체육회와 KOC는 대한학교체육회와 함께 지난 1968년 통합됐다. 한편 이런 가운데 문체부는 다시 한 번 체육계 (성)폭력 및 폭행 관련 후속 대책 브리핑 자리를 마련한다.

세 번째 자리다. 이번에는 도 장관이 직접 나온다. 25일 오전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정부서울청사 본관에서 예정됐다. 그러나 앞서 문체부 측에서 실시한 브리핑과 크게 다를 것이 없을 것이라는 전망도 나오고 있다. 당정 협의를 마친 뒤 하루 만에 도 장관이 어떤 대책안을 내놓을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조이뉴스24 류한준 기자 hantaeng@joynews24.com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선수 육성시스템 개혁"…당정, 체육계 문화 개혁 추진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