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터경제 연예 스포츠 라이프& 피플 포토·영상 스페셜&기획 최신


엔터경제 연예 스포츠
라이프& 피플 포토·영상
스페셜&기획 조이뉴스TV

심석희의 폭로…문체부, 국가대표 선수 관리 손댈까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조이뉴스24 류한준 기자] 한국 여자쇼트트랙대표팀에서 '간판 스타' 중 한 명으로 꼽히고 있는 심석희(한국체대)는 지난해 초 결단을 내렸다. 그는 지구촌 최대 동계스포츠 축제인 2018 평창동계올림픽 개막을 앞두고 진천선수촌을 이탈했다.

이유는 곧 밝혀졌다. 심석희는 초등학교 시절부터 자신을 지도한 조재범 전 코치에게 지속적으로 폭행과 폭언 그리고 강압 행위에 노출됐다.

조 전 코치는 징계를 받았다. 대한빙상연맹과 대한체육회로부터 지도자 자격 영구제명 조치를 당했다. 그러나 지난 8일 심석희는 또 다른 일이 있었다고 밝혔다. 성폭행 및 강제추행을 당했다고 주장했다.

심석희의 선수촌 이탈 이후에도 크고 작은 문제가 일어났다. 지난해 9월에는 당시 일본에서 열리는 국제배구연맹(FIVB) 주최 2018 세계여자배구선수권 참가를 준비하고 있던 여자배구대표팀에서 '사건'이 발생했다. 코칭스태프와 트레이너 사이에 강제 추행 파문이 있었다.

해당 사건은 뒤늦게 알려졌다. 그리고 차해원 대표팀 감독을 비롯해 해당 코치 그리고 대표팀 주관 단체인 대한배구협회 강화이사 등이 자리를 물러났다.

대한체육회 주무 부서인 문화체육관광부는 심석희가 폭로로 관련 사실이 드러난 지 만 하루도 안 된 9일 오전 정부서울청사 별관에서 긴급 브리핑을 진행했다. 이 자리에 나온 노태강 제2 차관은 "선수촌 합숙훈련 개선 등 안전한 훈련 여건을 마련하고 성폭력 예방책을 강화하겠다"고 했다.

그는 국가인권위원회를 통해 성폭력 등을 포함한 체육계 인권 문제 실태조사를 의뢰하겠다고 밝혔다. 노 차관은 "국가인권위원회에 권고안이 도출되면 문체부를 비롯해 체육계가 그 후속조치를 철저히 하겠다"고 다짐했다.

정부 측에서는 선수촌을 비롯해 각 종목별 국가대표선수 관리에 대해 더 적극적으로 움직이겠다는 의지를 드러낸 것으로 풀이할 수 있다. 노 차관도 "정부는 이번 사건이 국가대표선수 훈련장 시설에서 발생한 점을 중요하게 여기고 있다"며 "국가대표선수 관리체계를 전면적으로 재점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선수촌 내 인권상담사 상주와 함께 선수 인권문제를 총괄하는 '인권관리관' 제도 도입도 시사했다. 그는 "선수보호를 더욱 철저히 하겠다"고 했다. 선수위원회에도 고충상담창구를 설치한다고 덧붙였다.

선수촌에서 연중 진행되고 있는 합숙 훈련에 대한 개선 방안도 언급했다. 그는 "전문체육 선수들의 연중 합숙훈련 시스템에서 발생되는 문제점 해결을 위해 전문체육 선수 훈련체계 개선방안도 마련하겠다"고 했다. 그러나 문체부가 명심해야할 부분이 있다. 공염불에 그쳐서는 더이상 안된다. 특단의 대책이 필요한 상황이다.

조이뉴스24 류한준기자 hantaeng@joynews24.com 사진 정소희기자 ss082@joynews24.com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심석희의 폭로…문체부, 국가대표 선수 관리 손댈까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