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한국·바른미래, 운영위 이어 '신재민 폭로' 기재위 소집 요구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靑 특감반 의혹 특검·국정조사 관련해선 입장차

[아이뉴스24 송오미 기자]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은 청와대 특별감찰반의 민간인 사찰 의혹 등을 제기하며 임종석 비서실장과 조국 민정수석의 국회 운영위원회 출석을 관철시킨데 이어 신재민 전 기획재정부 사무관이 청와대가 적자 국채 발행을 강요하고 KT&G 사장 선임에 개입했다고 주장한 것과 관련해 국회 기획재정위원회를 소집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나경원 한국당 원내대표는 2일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표단·정책위원회 회의에서 "신 전 사무관은 (청와대의) KT&G에 대한 사장 교체 시도와 나라 빚을 늘려 정권 지지율 제고를 유지하려했다는 것을 폭로했다"면서 "결국 국가 재정을 조작해 국민 여론을 바꿔보겠다는 아주 무서운 재정 조작 시도"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신재민 사건에서 나타난 진실을 밝히기 위해서 관련 상임위들의 소집이 불가피하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한국당은 청와대 특감반 의혹과 신 전 사무관의 폭로 등과 관련된 모든 의혹을 해소하기 위해 5개 상임위 소집도 요구했다. 정양석 원내수석부대표는 이날 "신 전 사무관 폭로에 따른 문제를 규명하기 위해 기재위, 우윤근 주러시아대사 의혹과 외교관 휴대전화 별건 수사 문제를 다루기 위해 외교통일위원회, 철도시설공단 이사장 임명과 이강래 도로공사 사장 사건을 위해 국토교통위원회, 환경부 블랙리스트 사건을 위해 환경노동위원회, 서울신문 사장 선임에 대한 개입과 언론사 사주 사찰 문제를 추궁하기 위해 문화체육관광위원회를 소집해 진상을 규명해나가겠다"고 밝혔다.

김관영 바른미래당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신 전 사무관이 개인 방송으로 폭로를 계속하고, 기재부는 고발조치를 하겠다고 밝혔다"면서 "기재부 내에 적자 국채 언급이 분명히 있고 이는 기재부 업무 소관이다. 또, 청와대의 KT&G 사장 선임 개입에 대해서도 진상을 규명해야 한다. 국회 기재위를 통해 국민들의 의문점을 밝혀야 한다"고 말했다.

다만, 청와대 특감반 의혹과 관련해 특별검사와 국정조사 등을 요구하는 한국당과 달리 바른미래당은 검찰 수사를 일단 지켜보겠다는 입장을 견지했다.

김 원내대표는 "검찰 수사를 지켜보면서 판단하는 것이 맞다"면서 "이 상황에서 국정조사를 한들 추가적인 무언가가 나오기는 쉽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반면, 나 원내대표는 "지난달 31일 열린 국회 운영위에서 청와대는 오만한 태도로 일관하고 핵심 증인은 불출석했다"면서 "운영위를 겪으면서 형사처벌이 가능한 청문회와 국정조사의 필요성을 다시 한 번 확인할 수 있었고, 이제 특검으로 갈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송오미기자 ironman1@inews24.com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한국·바른미래, 운영위 이어 '신재민 폭로' 기재위 소집 요구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