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터경제 연예 스포츠 라이프& 피플 포토·영상 스페셜&기획 최신


엔터경제 연예 스포츠
라이프& 피플 포토·영상
스페셜&기획 조이뉴스TV

'1987', 신문·운동화·티셔츠에 숨겨진 디테일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고문실, 실제 사이즈와 거의 비슷

[조이뉴스24 유지희기자] 영화 '1987'(감독 장준환, 제작 우정필름) 속 숨은 볼거리가 공개됐다.

16일 배급사 CJ엔터테인먼트는 장준환 감독의 섬세한 디테일이 돋보이는 소품에 대해 밝혔다.

영화는 1987년 1월 스물두 살 대학생이 경찰 조사 도중 사망하고 사건의 진상이 은폐되자 진실을 밝히기 위해 용기냈던 사람들의 가슴 뛰는 이야기.

영화에 등장하는 모든 서류와 신문에는 과거 80년대를 그대로 재현하기 위한 제작진의 노력들이 곳곳에 담겼다. 모든 서류들은 80년대에 만들어진 타자기로 직접 활자를 치는 정성을 들였다. 신문은 수집가들에게 87년 1월 신문을 받아 고증했다. 당시 종이 질감을 그대로 구현하기 위해서 실제 신문을 인쇄할 때 사용하는 윤전기를 사용해 신문을 찍어냈다.

잡지의 경우에도 80년대 당시에 사용했던 종이를 수소문하여 실제와 거의 똑같이 만들어냈다.영화 속에 나오는 서체 역시 80년대 사용했던 서체를 그대로 재현했다. 당시 대공수사처, 서울지검 등 80년대에는 관공서마다 사용하는 서체가 조금씩 달랐다. 이에 당시 서체를 쓸 수 있는 장인을 섭외, 한 글자 한 글자 완성해 나갔다는 후문.

개봉 후 화제가 된 故이한열 열사 운동화, 티셔츠 등 영화 속에 등장하는 소품 등에도 제작진의 노력들이 깃들었다. 운동화는 촬영을 위해 '1987' 제작진과 부산경제진흥원 신발산업진흥센터가 협약을 맺어 실제 운동화와 똑같이 제작했다. 장준환 감독은 "당시 운동하던 분들은 항상 달려야 했기에 신발이 벗겨지지 않도록 신발끈을 묶는 방식도 달랐는데 그것도 따라했다"고 밝힌 바 있다. 또한 티셔츠와 청바지는 이한열 기념관에 남겨진 옷가지들을 보고 티셔츠 글자 자간까지 그대로 재현, 실제와 똑같이 구현하기 위해 굉장한 노력을 기울였다.

지난 87년 故박종철 열사가 물고문을 받고 사망한 남영동 대공분실 509호 고문실은 실제 사이즈와 거의 비슷하게 제작됐다. 특히 고문실 내 욕조는 특수소품팀에서 특유의 무늬까지 재현하는 등 영화에 리얼리티를 불어 넣기 위한 디테일로 완성도를 높였다.

한편 '1987'은 지난 12월27일 개봉, 극장가에서 상영 중이다.

조이뉴스24 유지희기자 hee0011@joynews24.com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1987', 신문·운동화·티셔츠에 숨겨진 디테일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